<목차>
●왜 호두기름이 좋은가?(호두기름의 효능)
●어떤호두기름이 좋은가?(3번 법제된 국내산 호두사용)
●어떻게 먹는것이 좋은가?(호두기름 섭취 방법)
●호두기름 섭취시 주의사항!! (필독)
왜 호두기름이 좋을까요?
호두는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타임지 선정 10대 슈퍼푸드 중 하나입니다. 호두기름 효능은 정말 여러 가지가 많지만 오늘은 아이들 기관지 건강에 맞춰 중점적으로 살펴볼까 합니다. 환절기나 겨울에 감기나 비염 알레르기 때문에 고생하는 아이들이 정말 많습니다. 코로나 시국에 코로나에 걸렸다가 나았지만 후유증으로 힘들어하는 아이들도 많더라고요. 엄마로서 정말 마음이 아픕니다. 대신 아파줄 수도 없고요.. 저희 아이들 두 명 다 기관지가 약해서 어릴 때부터 좋다는 거 안 먹여본 게 없습니다. 배도라지는 항상 많이 마시고 공기청정기는 필수이죠. 매일 환기에 이불빨래에 그런데도 알레르기성 비염이나 천식이 오더라고요.
이것저것 다 해보다가 찾아낸 게 바로 호두기름입니다. 폐에 호두기름이 좋다는 이야기를 듣고 호두기름에 대해 알아보기 시작했습니다. 호두기름은 심혈관질환과 뇌에 좋은 것으로 대부분 알고 있지만 또 하나 가능 큰 기능이 폐를 윤택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폐가 튼튼해야 기관지도 튼튼해지는 게 당연한 이치이죠. 본초강목이나 동의보감에서도 호두를 기름을 내어 아이에게 먹이면 기침이 잦아들고 가래를 멎게 한다는 이야기가 쓰여있습니다. 아이들이 가장 괴로워하는 것 중 하나가 가래인데요. 어린아이들의 경우 코를 풀거나 가래를 뱉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지속되다가 만성기관지염이 되기도 합니다.
원래 폐는 쉽게 말해 우리가 청소할 때 쓰는 물걸레와 비슷하게 생겼다고 합니다. 물걸레를 보면 여러 결이 모여 물을 흡수해서 청소를 하게 되는데 우리 폐 또한 이렇게 촉촉한 상태로 유지되어야 외부에서 들어오는 먼지나 세균들을 걸러낼 수 있는 것이죠. 그런데 환절기나 겨울이 되면 날씨가 급격히 건조해지면서 숨을 쉬는 동안 우리 폐도 같이 건조해지게 됩니다. 건조한 상태의 폐에 먼지나 나쁜 세균들이 달라붙게 되고 우리 뇌는 앗! 폐가 건조해졌다 물 버려~! 하고 신호를 보내 폐에 수분을 공급합니다. 이때 폐에 달라붙어있던 이물질들이 물과 만나면서 찐득한 가래가 되는 것이죠. 가래는 이물질 덩어리기 때문에 밖으로 배출해 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렇지만 아이들의 경우 앞서 말한 대로 가래를 뱉을 수 없죠. 가래를 밖으로 내보내기 위해 뇌에서는 기침을 해서 밖으로 보내라고 신호를 보내죠. 그래서 아이들은 기침과 가래를 동시에 겪으며 괴로워하게 됩니다.
이때 호두기름은 가래를 묽게 만들어 주고 삭히는 효능이 있다고 하는데요. 첫째 아이의 경우 어릴 때 기침과 가래 때문에 항생제를 달고 살았습니다. 이 항생제 때문에 면역력은 더 약해지고 또 감기나 기관지염에 걸리는 악순환의 연속이었습니다. 한약도 먹여보고 홍삼도 먹여보고 약도라지에 좋다는 건 다 먹여봐도 별 효과를 못 봤죠. 그런데 속는 셈 치고 먹여보자고 했던 호두기름이 첫째 아이를 병원에서 해방시켜 주었습니다. 면역력이 올라가서 그런 것도 있겠지만 일단 감기가 걸리더라도 심한 기침이나 가래로 힘들어하는 일이 없어졌고 아침마다 하던 재채기도 사라졌습니다. 둘째가 태어나고 둘째는 첫째보다 더 약한 기관지를 타고나서 감기가 걸리면 천식증상까지 한 번씩 오더라고요. 첫째 아이 때가 생각나서 호두기름을 먹이기 시작했고 호두기름 효능처럼 효과는 금방 나타났습니다.
어떤 호두기름이 좋은가요?
호두는 국내산으로 깨끗하게 잘 말린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깐 호두의 경우 오래 방치되었을 경우 호두 사이사이에 미세한 곰팡이균이 번식할 수 있기 때문에 수확시기를 잘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호두는 독성이 있어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꼭 3번 이상 법제한 호두를 사용하여 기름을 내는 것이 좋습니다. 호두를 3번 법제하면 검은색으로 변하고 저온압착방식으로 기름을 추출하면 샛노란 색의 호두기름을 얻을 수 있습니다. 기름색은 샛노랗고 맑은 것이 좋습니다.
어떻게 먹는 게 좋은가요?
호두기름은 성인들이 먹어도 좋은데 성인의 경우 아침저녁으로 밥숟가락 한 숟가락 정도 공복에 먹는 것이 좋고 흡수가 될 때까지 30분 정도 금식해 줍니다. 아이들의 경우에는 어릴수록 조금 먹이는 것이 좋은데 돌이 지난 이후부터 섭취가 가능하고 티스푼 3/1 정도 양부터 시작합니다. 두 돌이 넘어가면 티스푼 반스푼 정도 먹이고 아프지 않더라도 꾸준히 먹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공복에 먹기를 꺼려하는 아이들은 요구르트에 섞어주거나 밥을 할 때 호두기름을 넣어서 해주면 풍미 있는 호두기름 밥이 됩니다. 호두기름은 열을 가하지 않은 상태로 먹는 것이 좋으므로 요리할 때 사용하는 것보다 그냥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와 비슷하게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샐러드에 첨가하거나 생식용으로 좋습니다.)
호두기름 섭취시 주의사항
호두기름 효능으로 호두기름이 좋다는 것은 알게 되었지만 한 가지 중요하게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이 있습니다. 호두기름의 부작용 중에 풍을 유발할 수 있다는 점이 있는데요. 이것은 호두기름을 너무 많이 먹거나 맞지 않는 경우 혈관벽을 약하게 해서 출혈성 뇌질환이 생길 수도 있다고 합니다. 출혈성 뇌질환 가족력이 있는 경우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호두기름에는 오메가 3이 풍부하여 피가 맑아지고 심혈관질환에 좋은 것인데 자칫 피가 너무 묽어져 지혈작용이 되지 않는 경우가 간혹 있다고 합니다. 심혈관질환 약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 상담 후 드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호두 알레르기나 견과류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는 섭취를 삼갑니다. 돌이전의 아이들의 경우 알레르기 유무를 확인하기 힘들기 때문에 돌이전에는 먹이지 않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