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 / 2023. 2. 22. 12:20

성조숙증 여아 남아 모두 위험합니다!

반응형

 

성조숙증을 예방할 수 있는 식품

성조숙증의 의미와 증상 그리고 진단

성조숙증은 또래에 비해 2년 이상 빨리 2차 성징이 나타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대부분 여자아이에게 많이 나타나지만 남자아이도 성조숙증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또래보다 지나치게 크고 덩치가 있는 경우 성조숙증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여아의 경우 8세 이전에 가슴이 나타나거나 몽오리가 생기는 경우, 아랫배가 아프다고 하는 경우, 분비물이 비치는 경우 등으로 성조숙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남아의 경우에는 9세 이전에 고환이 2.5cm가량 갑자기 커진 경우, 목젖이 드러나거나 어깨와 가슴이 발달하는 경우가 있겠습니다. 공통적으로 여드름이 생기고 갑자기 또래보다 7cm 이상 키가 커지거나 정수리 냄새가 나고 음모가 발달하기 시작하는 것도 성조숙증의 의심증상이 될 수 있겠습니다. 성조숙증이 나타난 어린이의 경우 또래보다 훨씬 덩치가 큰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아이가 빨리 크는 게 무슨 큰 문제가 될까?라고 생각할 수 있으나 성조숙증이 나타나면 성호르몬이 성장판에 영향을 주게 되어 성장판 또한 빨리 자라고 닫히는 시간도 빨라진다고 합니다. 보기에는 아이가 커 보이지만 성인이 되었을 때 키는 작을 수 있습니다. 여아의 경우에는 성조숙증에 걸리면 초경이 빨리 시작되므로 유방암이나 난소암등 여성암에 노출될 위험이 있고 빨라진 성장만큼 아이들의 노화도 빠르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성조숙증의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는데 진성 성조숙증과 가성 성조숙증으로 분류합니다. 진성 성조숙증이란 뇌하수체에서 성선자극호르몬의 분비증가 시점이 빨리 많아질 경우 진성 성조숙증이라고 합니다. 호르몬의 빠른 증가로 2차 성징이 빨리 나타나게 되고 또래보다 7cm 이상 빨리 크면서 몸과 뼈의 나이도 빨리 진행되어 몸의 노화도 빨라지게 되는데요. 원인을 특정 짓기 힘들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반면 남자아이의 경우에는 뇌에 종양이 생겼을 때 진성 성조숙증이 올 수 있는데 갑자기 웃거나 하는 경련을 보이면 MRI 검사를 해야 합니다. 종양이 아니라 뇌염이나 뇌수막염 또는 교통사고와 같은 머리의 큰 충격을 받았을 경우에도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하나의 종류로 가성 성조숙증이 있습니다. 가성 성조숙증의 경우에는 호르몬의 변화로 인한 것 이외에 다른 장기 또는 난소 내 낭종이 있을 경우 난소에 종양이 있을 경우 에스트로겐이 갑자기 많이 분비되면서 생기는 경우를 말합니다. 성조숙증이 의심되는 경우 다양한 검사를 통하여 진단하게 되는데 신체검사와 뼈의 나이를 검사하고 각종 호르몬 검사들을 시행합니다. 종양으로 인한 성조숙증을 발견하기 위해 MRI검사를 시행하기도 하고 가슴과 성기가 얼마나 커졌는가를 가늠하기 위해 초음파검사를 하기도 합니다. 확실히 성조숙증이 의심될 때에는 사춘기 호르몬이 뇌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서 2시간에 걸친 혈액검사를 실시하기도 합니다. 각종 검사를 통해 성조숙증으로 진단되는 경우 빨리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성조숙증의 원인과 치료

그럼 성조숙증은 왜 생기는 걸까요? 성조숙증은 아주 여러 가지 원인을 통해 아이들에게 올 수 있지만 한 가지로 특정 짓기는 어렵습니다. 예전에 비해 아이들의 영양상태가 좋아지고 있으나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한 경우도 있고 환경호르몬에 많이 노출되는 경우도 꼽을 수 있습니다. 환경호르몬은 성호르몬과 비슷한 모습이기 때문에 우리 몸이 환경호르몬을 성호르몬으로 인식해 성조숙을 일으킬 수 있는 것입니다.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해 아이들은 몸집이 커지고 비만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아지고 성조숙증으로 연결되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실제 연구결과로 성장이 빠른 아이들이 성조숙증으로 연결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만병의 근원인 비만은 아이들의 여러 가지 질병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또 하나의 원인으로 보모님으로부터의 유전이 될 수 있습니다. 부모의 2차 성징이 빨리 나타났을 경우 아이들이 성조숙증에 걸릴 확률이 2배 이상 높다고 하는데 이것은 보모님들이 미리 알고 대처할 수 있는 기회도 주어지는 것이므로 아이들을 세심하게 관찰하고 예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성조숙증으로 진단을 받았을 경우 주사치료를 시행하게 되는데 뇌에서 발생하는 성호르몬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해서 시행합니다. 보통 1~3개월에 한 번씩 치료를 시행하고 추적검사를 통하여 호르몬의 상태와 성장판 등을 검사하여 상태를 관찰합니다. 주사치료의 경우 큰 부작용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안전하게 치료할 수 있습니다. 

예방을 위한 방법은?

모든 병은 예방보다 중요한 것이 없겠죠. 성조숙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앞서 이야기했던 원인들에 노출되지 않는 것이 가장 좋겠습니다. 환경호르몬의 노출에서 피하는 것도 아주 중요합니다. 환경호르몬은 우리가 사용하는 플라스틱이나 비닐 등에서 많이 나오므로 아이들이 사용하는 식기나 제품은 되도록 환경호르몬에 안전한 제품을 사용하도록 합니다. 비만으로 인해 성조숙증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아주 많으므로 아이들의 식습관을 관리하고 잦은 외식이나 인스턴트 음식의 섭취를 자제시키고 평소에 운동을 꾸준히 하는 습관을 길러주도록 합니다. 성조숙증을 예방할 수 있는 음식에는 율무, 카레, 수박, 고구마, 레몬, 오렌지, 토마토 등이 있습니다. 율무의 경우 호르몬의 정상적 분비에 도움을 주어 2차 성징이 올바른 시기에 나타날 수 있게 도와줄 수 있습니다. 카레의 경우 강황성분을 통해 아이들의 비만을 예방할 수 있고 뇌가 건강해질 수 있게 도와주기 때문에 뇌에 생기는 각종 질병으로 인한 성조숙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수박과 토마토에는 리코펜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는 몸속 노폐물과 활성산소를 없애주어 노화를 지연시켜 성조숙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신맛을 내는 과일들도 몸속 면역력을 높여주고 노폐물을 밖으로 내보내는 역할을 하여 성조숙증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성조숙증을 유발하는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성조숙증을 일으키는 가장 큰 요인은 성호르몬의 과다분비 이므로 성호르몬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음식들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머니들이 갱년기에 좋은 음식을 먹는 이유는 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줄어들면서 다양한 증상들과 질병을 야기시킬 수 있기 때문이죠. 이렇게 갱년기에 좋은 음식들은 반대로 아이들의 성조숙증을 유발하는 음식이 될 수 있습니다. 석류의 경우 갱년기 여성들에게 아주 좋은 과일이지만 아이들의 성호르몬을 과다분비시킬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콩류의 경우에도 아이들의 성장과 발달에 도움을 주는 건강한 식재료이지만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발달을 빠르게 진행시켜 성조숙증에 다달을 수 있습니다. 장어나 전복 또는 해산물 종류에도 성장에 좋은 음식이지만 과도하게 섭취하지 않도록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에 마, 칡, 조개, 갑각류 등이 조심해야 할 식재료입니다. 이 식재료들은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재료이므로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아니라 과도하게 섭취하지 않게 주의하는 것이 좋으니 부모님이 각별히 신경 써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하나 주의해야 할 점은 농업이나 축산업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성장촉진제입니다. 이 성장촉진제는 식물과 동물들을 빠르게 자라게 도와주어 생산을 원활하게 할 수 있어 흔히 사용되고 있는데 이것들이 가축이나 농산물에 축적이 되어 식재료로 사용할 경우 남아있는 성장촉진제를 아이들이 그대로 섭취하게 됩니다. 성장촉진제에 노출이 된 아이들의 성장은 과도하게 빨라질 수밖에 없겠죠. 특히 우리가 흔하게 사용하는 계란의 경우에도 닭에게 먹인 성장촉진제가 닭이 낳은 알인 달걀에게 전달이 되고 우리는 이 달걀 속에 남아있는 성장촉진제를 그대로 섭취하게 될 수 있습니다. 안전한 식재료를 고를 때 성장촉진제나 항생제가 포함되지 않은 것을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

/*바로가기 클릭*/ 바로가기 클릭 /*바로가기 클릭끝*/